방음벽기초 1m 흡음방음벽 3.5m 투명방음벽 2m / 총 6.5M 높이의 혼합형방음벽 시공
오늘은 아파트방음벽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이곳은 몇년전 경남 양산 아파트 재개발 현장에 시공되어졌던 혼합형방음벽입니다.
건설사나 시행사와 계약하지 않고, 한국토지신탁과 계약한 후 방음벽시공을 하였어요.
저희도 방음벽 설계 시공 납품을 신탁회사와 계약한 것은 처음이였답니다.
아파트 완공 및 입주가 얼마남지 않아서 절차를 간소화하고 공기내에 방음벽 시공에 완료하라는
의미로 신탁회사와 직계약을 한 것 같은데, 행정업무에는 문외한이라 짐작만 할 뿐입니다.
아무튼 자금이 나오는 곳과 직접계약을 하니, 방음벽 시공 관련업무가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방음벽 공사를 진행하려면 방음벽 구조검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구조검토란 시공되어질 방음벽에 구조적 문제가 없는지, 이 지역 풍하중 특성을 고려한 안정성은
담보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이고, 나중 준공신청을 할 때에도 필요한 자료 및 절차입니다.
먼저 현장상황(아래사진)을 확인하고 현장에 적합한 공법을 선택한 뒤 계획한 것을 도면으로 표현합니다.
위 사진속 현장상황을 고려한 자료를 구조기술사 사무실로 전달하였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내용인데, 방음벽시공을 계획한 방음벽 기초부 도면, 방음벽 구조도면 그리고
자립식 말뚝기초 공법으로 방음벽기초를 시공할 경우는 지질주상도라는 것도 함께 전달해야합니다.
지질주상도란 방음벽기초가 세워질 곳 땅 밑을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지하 2m나 5m, 더 아래에는 어떤 흙이 있는지, 암반이 있는지, 지내력(땅의힘)은 어떠한지 등등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일단 현장 상황에 맞게 저희가 계획한 방음벽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방음벽기초에 적용하는 기초공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더 많은 공법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공법이며 제가 아는 공법들이 3가지뿐입니다.^^
방음벽기초 3가지를 더 자세히 보시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방음벽 기초에 대하여_L형옹벽기초 자립식파일기초 매트형온통기초
저희가 시공계획한 방음벽 자료를 구조기술사 사무실로 보낸 몇 일후 아래와 같은 보고서와 왔습니다.
구조계산서에는 이러한 자료가 몇십페이지가 함께 오지만 핵심 내용은 방음벽의 구조적인 문제가
없으니 현장 상황에 잘 맞추어서 공사해도 무방하다는 내용입니다. 그것은 수학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구조계산을 마치면 이제부터 방음벽기초 시공에 들어갑니다.
먼저 방음벽기초를 세워질 곳에 포크레인으로 터파기와 바닥정지 작업을 합니다.
이 현장 방음벽기초를 구조계산서 내용 속 말뚝기초 공법으로 하기때문에 터파기와 바닥정지 작업이 간단합니다.
바닥정리가 끝나면 지금부터는 자립식 말뚝기초를 시공하기 위에 땅에 구명(천공)을 뚫어야합니다.
이때 공기압축기를 연결해서 지반을 뚫고 내려가기 때문에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변여건을
잘 고려하여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래사진 천공작업을 끝내고 H 빔을 천공구멍에 근입한 사진입니다.
천공한 구멍 속에 H빔을 근입하면 빈공간이 생깁니다.
이 공간은 보통 콘크리트로 채움하는데 밀크작업이라고도 하고 그라우팅 작업이라고도 합니다.
이 날은 콘크리트 주입중 비가 내려서 보양 작업까지 함께 하였습니다.
기초파일 천공이 끝나고 양생이 되면 거푸집 설치와 방음벽 지주를 기초와 튼실히 잡아줄 앵거볼트를
매립해야 합니다. 철근에 앵커를 용접으로 강결하여 콘크리트 타설시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아래와 위의 사진은 레미콘 타설 사진과 타설 후 거푸집을 탈거한 사진입니다.
이제 방음벽기초가 완성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오면 방음벽 공사의 7~80%는 진행된 겁니다.
나머지는 현장에 맞도록 생산된 자재를 설치시공만 하면 된답니다.
방음벽지주를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방음벽지주는 외부공간에서 영구적으로 사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용융아연도금이 표준입니다.
용융아연도금에 관련된 부분이 궁금하시면, 아래 내용을 클릭하세요.
방음벽지주 도금방법 (용융아연도금) ⇐ 클릭
이제 방음판을 설치할 차례입니다.
이 현장 아파트 바로 옆이 제지 공장이 붙어있기 때문에 하부 3m를 흡음방음벽으로 상부 2m를 투명방음벽으로 설계 하였습니다.
아파트측에 보면 아파트방음벽이 되고, 공장쪽에서 보면 공장방음벽이 되겠군요.^^
이제 방음벽 완성 되었습니다.
장마기간에 시작하여 장마끝날때 공사를 마친,, 속전속결의 방음벽시공 현장이였습니다.
물론 시행사와 건설사 및 신탁회사 모두 도와주셔서 신속한 방음벽공사가 되었겠지요.^^
방음벽에 관련된 문의가 있으시면, 홈페이지게시판이나 전화로 문의주시면 성실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본 사이트의 문의하기로 남겨주셔도 확인하고 연락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